www.uniquitous.net

  • Increase font size
  • Default font size
  • Decrease font size
3월 2024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31
손님 5 분

Home 게시판 (Forum) 췌장암 항암치료: 젬시타빈과 엘로티닙(타세바)

췌장암 항암치료: 젬시타빈과 엘로티닙(타세바)

E-mail 인쇄

췌장암 항암치료: 젬시타빈과 엘로티닙(타세바)

췌장암 항암치료제

젬시타빈(젬자)

췌장암 치료에서 항암치료수술 후 몸 속에 남아있는 미세한 암세포들을 제거하기 위한 수술 후 보조요법(adjuvant chemotherapy) 또는 암이 이미 전이가 일어나 수술이 어려운 경우 생존기간을 연장시키고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고식적 치료방법으로 시행됩니다.

췌장암 항암치료에 쓰이는 항암제로는 효과적인 약제가 많이 없어 과거에는 5-플루오로우라실(5-FU)을 주로 사용해 왔습니다.
90년대 이후로는 젬시타빈(젬자)이 임상 실험에서 췌장암 치료에 효과를 나타내면서 현재까지 췌장암 1차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젬시타빈(Gemcitabine)

젬시타빈은 단독치료 또는 방사선치료와의 병합으로 시행이 가능하며, 젬시타빈을 기반으로 하여 시스플라틴, 옥소플라틴과 같은 항암제와의 병용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시타빈(젤로다) 등 5-FU 성분의 경구복용제가 개발되면서 췌장암 치료에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젬시타빈에 반응하지 않거나 내성이 생긴 경우 2차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젬시타빈 성분의 항암제 투여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골수 기능 억제로 인한 혈구 감소, 독감증상, 발열, 구토, 간 수치 상승, 단백뇨,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췌장암 표적치료제
엘로티닙(타세바)

근래에는 표적치료제가 개발되면서 췌장암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표적치료는 기존 항암제와 다르게 정상세포와 다른 암세포에서 나타나는 특정 단백질이나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하여 암세포를 억제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 세포독성 항암제에 비해 정상세포에 손상이 적어 부작용이 적게 나타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췌장암 표적치료에 사용되는 표적치료제로는 엘로티닙(타세바)가 있습니다. 엘로티닙은 EGFR(상피세포 성장 인자 수용체) 억제제로 돌연변이 EGFR를 표적으로 하여 세포 분화를 촉진시키는 티로신 키나제 효소를 차단시켜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억제합니다. 엘로티닙은 비소세포폐암의 치료제로 잘 알려져 있으며 젬시타빈과의 병용요법으로 생존기간 연장 효과가 보고되었습니다.

EGFR 억제제 투여 시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작용으로 피부 발진과 설사 증상이 있습니다. 피부발진의 경우 투약 후 1달 이내에 발생하며 정도가 심할 경우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손발톱 주위염, 구역, 구토 등 소화기 계통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게 나타나지만 위험한 부작용으로는
간질성 폐렴이 있습니다. 약 3.5%의 환자에게서 간질성 폐렴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예후가 좋지 않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약물 복용 이후에 기침이 심해지거나 호흡 곤란이 발생한다면 간질성 폐렴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장덕한방병원 면역치료는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치료방법입니다.
면역치료는 항암치료와 병행할 경우
치료 부작용을 완화시키고 항암제의 반응률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덕한방병원 면역암센터양방치료와 한방치료의 통합 면역치료로 췌장암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양방 면역치료에는
고주파 온열 암치료, 셀레늄 요법, 미슬토 요법, 자닥신 주사, 고농도 비타민 주사요법 등이 있으며 
한방 면역치료에는
비훈요법, 면역 약침, 면역 발효한약, 면역 온열요법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면역치료 정보와 치료 호전사례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은
온라인 상담과 전화 상담(☎ 1800-1135)로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달기


보안 코드
새로고침